ERP의 이해1
(1) ERP란 무엇인가?
□ ERP는 자원에 대한 계획뿐만 아니라 거래의 처리와 관리를 포함한 회사의 전반적인 업무에 활용하기 위한 패키지 형태의 업무용 소프트웨어
- ERP는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자
□ ERP의 ‘Resource’나 ‘Planning’은 ERP가 MRP에서 발전했기 때문에 달라붙었을 뿐 큰 의미는 없는 단어로 봐도 무방
□ 단 ‘Enterprise’가 가지는 ‘전사적’이라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음
- 회사 내 모든 조직의 계획, 제조, 구매, 판매, 재고, 인사 등의 업무 프로세스들을 단 하나의 시스템에서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ERP의 목표이기 때문
. 그래서 일본에서는 ERP를 전사 업무 관리로 번역
□ ERP의 개발배경은 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른 것
- 70년대와 달리 기업경영에 효율이 강조되었고, 기업들은 경영활동에서 실질적인 비용 부담을 안게 되면서부터 시작
- 즉 운전자본 수요를 발생시키는 생산 및 물류 관련 자원을 비효율적으로 소유하는 것은 더 이상 바람직한 경영 모델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서 기업들은 공급사슬과 관련된 모든 요소에 관심을 가짐
- 조달, 생산, 유통, 신제품 개발과 출시 등 업무 프로세스의 전 과정에서 운전자본의 효율성을 높일 필요성이 대두된 것
- 그리고 기업의 이런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ERP
□ ERP는 1979년 독일의 SAP(System Application Product)사가 제조업체를 위한 R/2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시작
- R/2는 메인 프레임을 기반으로 하면서 단일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통합된 시스템으로 자료 입력과 문서 작업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 그러나 비로소 ERP가 널리 보급된 것은 1994년에 들어서 SAP사가 클라이언트 서버를 기반으로 하는 R/3를 개발하면서부터
- 이후 ERP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였으며,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SAP사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회사 중의 하나에 등극
□ 1990년대에 들어서 확산되기 시작한 ERP는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도입되었으며, 당시 세계적으로 기업들이 ERP 도입에 투자한 금액은 약 3천억 달러 정도
□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중소기업들에서도 ERP를 도입하면서 시장이 확대되기 시작
□ 하지만 ERP 시장의 성장세는 초기와 달리 다소 주춤하고 있으며, CRM, SCM, SEM 등의 Extended ERP의 성장이 이어지고 있는 추세
□ ERP는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으로 기업에서 수행하는 대부분의 업무와 기능을 통합적으로 지원
- ERP라는 하나의 시스템을 통해 고객 주문의 접수에서 신용확인, 구매, 생산, 배송, 대금청구에 이르는 일련의 공급사슬과 그와 관련된 관리회계, 재무회계, 인사관리를 포함한 대부분의 업무를 지원
- 과거에는 서비스 부서는 서비스관리시스템을, 배송 부서는 배송관리시스템, 생산 부서는 생산관리시스템을 개별적으로 사용하였으나, ERP는 이들 시스템을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으로 통합한 것
□ ERP를 통해 기업의 내부 정보가 통합되면서 기업들은 외부로 눈을 돌리기 시작
- 내부 정보의 통합만으로는 더욱 높은 수준의 효율화를 달성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
- 기업이 공급업체와 시스템적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수작업이 필요해서 거래처리가
늦고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비효율적
□ 따라서 더욱 높은 수준의 효율화를 위해서는 원자재 생산에서 고객의 소비 시장에
이르는 공급사슬을 따라 관련되는 기업들이 시스템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필요
- 즉, 기업 내부의 시스템이 전방(front?end)과 후방(back?end) 전반에 걸쳐 통합되어야 하고, 공급사슬 상에서 거래에 관련되어 있는 모든 기업들은 상호간에 데이터 흐름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져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