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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공부

BPM의 이해1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은 업무에 대한 중복을 제거하고 업무의 자동화를 통한 대내외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율화 추진프로세스 설계 및 실행을 위한 시스템을 만드는 수단이 필요시스템사람정보장치를 포함하는 프로세스의 통합적 지원프로세스들이 어디에서 만들어지건 또 서로 다른 기술적 하부구조가 상호 배타적이건 간에 관계없이 프로세스들이 자연스럽게 통합되고협업하고결합하고 분해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1. 기업 환경

 

(1) 21세기 기업 경영의 과제

 

 21세기 기업경영의 과제

피터 드러커교수는 그의 저서 21세기 기업경영의 과제에서 미래기업의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목표 제시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영을 강조

□ 미래기업의 바람직한 2가지 목표

비즈니스와 관련된 경제 환경시장경쟁사에 대한 정보 획득에 필요한 체계화되고 시스템화된 방법

여러 가지 별개로 이루어지던 일들즉 가치분석프로세스 분석품질관리그리고 원가관리를 하나의 분석체계로 통합화

 

(2) 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영 : 3의 물결

 

□ 기업의 경영혁신 패러다임이 실제화 되고 있음

부문 최적화에서 전체 최적화

경영전략과 연계된 혁신활동 전개

기능적 개별 혁신활동에서 통합적 혁신활동

- IT는 기술적 도구라는 제한성에서 혁신활동과 IT의 연계

기능적 조직관리에서 프로세스 지향적 조직 운영


□ 프로세스 경영의 요구사항

업무에 대한 중복을 제거하고 업무의 자동화를 통한 대내외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율화 추진

프로세스 설계 및 실행을 위한 시스템을 만드는 수단이 필요함

시스템사람정보장치를 포함하는 프로세스의 통합적 지원

프로세스들이 어디에서 만들어지건 또 서로 다른 기술적 하부구조가 상호 배타적이건 간에 관계없이 프로세스들이 자연스럽게 통합되고협업하고결합하고 분해하도록 지원

고질적으로 비즈니스와 IT분리현상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을 제거

활동기준원가(ABC)와 같은 핵심 비즈니스 지표들을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실행으로부터 직접적 도출

프로세스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고 투명성과 지속성을 가짐

가치사슬(Value Chain)과 같은 복잡한 프로세스의 실행을 매우 단순화시킴

기업간 협업이 물 흐르듯이 처리되고 관리되고 모니터링 될 수 있도록 지원

과거의 기술과는 달리 비즈니스 운영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가운데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자동으로 도출될 수 있는 가능성 제공

가상 조직을 위한 프로세스의 가치관리 분석의 제공 등 

(3) 3의 물결 BPM의 등장

 

□ 최근 기업의 환경

기업 활동 영역의 글로벌 화

경쟁의 심화기업 활동의 복잡성 증가

핵심역량의 강화 및 다양한 파트너십 필요성 증대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에 보다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 필요

 

□ 기업의 당면과제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많은 기업

유연하지 못한 프로세스정보시스템신속하지 못한 대응

데이터의 중복?손실 ,업무의 중복?오류?지연 및 파악되지 않는 문제점

높은 운영 원가 및 낮은 업무 생산성

□ 리엔지니어링 실패의 이유와 제3의 물결 관점

리엔지니어링 실패 이유

3의 물결 관점

프로세스를 재창조하기보다 고치려고 한다.

매끄럽고 분명히 정의된 경로와 관리 라이프사이클을 통해 점진적 개선에서 급진적 변화로의 연결을 이끌어야 한다.

프로세스에 초점을 두지 않는다.

프로세스는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유일한 관점이다관리자들은 그들에게 편리한 시스템과 메타포를 이용해서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하고프로세스 경영 시스템은 사용자의 역할과 요구에 적합한 관점을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프로세스 설계 외의 혼란이 존재한다.

프로세스 관리는 모든 구성원들 업무의 일부분이며그들에게 필요한 프로세스 관리도구가 제공되어야 한다.

작은 성과에 안주하려고 한다.

점진적인 개선이 모여 의미 있는 성과달성이 이루어진다특히 경기불황인 상황에서는 급진적이고 불연속적인 변화는 바람직하지 않다

리엔지니어링에 필요한 자원을 아낀다.

프로세스 관리를 위해 추가인력이 필요해서는 안 된다

문제 정의와 재설계 범위를 미리 제한한다.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임원들이 부여하고자 하는 모든 제약 요소들을 고려해야 한다왜냐하면 그들은 담당하고 있는 시장의 모든 내용을 다른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엔지니어링을 시도조차 할 수 없는 기업문화와 경영풍토가 존재한다.

프로세스 관리는 직원들에게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자연스러운 부분이어야 하며그 결과는 측정될 수 있고 예측 가능해야 한다.

상향식(bottom-up)으로 추진한다.

개선은 종종 내부에서 일어나며fork 어디든 상관없이 베스트 프랙티스를 만들어서 확산시켜야 한다또한 다른 조직에게 맞게 프로세스를 수정해서 재현할 수 있어야 한다.

리엔지니어링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을 팀 리더로 한다.

프로세스 관리도구와 방법들은 마치 오늘날의 스프레드시트(spreadsheet)와 마찬가지로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대규모의 많은 리엔지니어링 프로젝트로 인해 조직의 에너지를 분산시킨다.

프로세스 경영 시스템은 수많은 프로세스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퇴직을 2년 앞둔 CEO가 리엔지니어링을 시도한다.

프로세스 경영의 성공은 핵심적인 몇몇 개인에 달려 있지 않고과학적이고 시스템적인 사고에 달려 있다.

다른 비즈니스 개선 프로그램들과는 상이한 리엔지니어링의 독특한 속성을 인식하지 못한다.

프로세스 경영은 새로이 채택해야 하는 또 하나의 경영이론이 아니다이것은 현재의 전략을 실행하도록 돕는 실용적인 도구이다.

세부 프로세스 설계에 지나치게 집중한다.

세부 프로세스 설계는 유용하다프로세스 맵핑도구를 이용하여 더욱 쉽게 다양한 프로세스 모델을 생성할 수 있으며이것은 변화가 필요한 영역을 명확하게 한다.

프로세스 변화에 사람들이 저항할 때 이를 포기한다.

협업적 프로세스 경영은 모든 사람들을 프로세스 설계와 프로세스 전개 프로세스에 참여시키는 방법을 제공한다.

노력을 질질 끈다.

프로세스 경영은 프로젝트가 아니며실시간 업무 활동이다.

리엔지니어링이 기업의 의제들(Agenda)속에 묻혀 버린다.

프로세스 경영은 기업 의제들 가운데 별도의 의제가 되어서는 안 되며의제들을 구현해야 하는 것이다.

너무 일찍 포기한다.

라이프사이클 경영에서 주기적인 프로세스 개선은 비즈니스 측면에서 수용하지 못할 정도로 오랜 시간이 소요되어서는 안 된다.

모든 사람의 기분을 맞추면서 리엔지니어링을 시도한다.

변화는 본질적으로 고통스러운 것이며 이간은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다그러나 BMP은 구성원들이 업무를 보다 효율적이고 좀 더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용한 도구이다.




2. 
경영 혁신 Trend

 

(1) 경영혁신의 Trend

 

□ 경영이라는 단어가 생긴 이래 모든 기업에서는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이 노력의 중심에는 언제나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효율적 관리가 있었음




(2) 프로세스 경영의 중요성 대두

 

① 프로세스 경영의 Wave

 

□ 기업의 DNA인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프로세스 경영은 이미 3차례의 Wave를 겪어오고 있음


Reengineering Management : 프로세스 자체의 관리를 통한 개선과 유연한 프로세스 변경을 추구

2nd Wave(1990년대 중반) : 프로세스를 잘 설계하고 자동화하여 고착시킴

1st Wave(1990년 초반) : 프로세스의 근본적이고 급격한 개선 추구와 프로세스에 대한 관심 증가


                            [프로세스 경영의 3차례 Wave]



 1st Wave - BPR

 

 BPR은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개혁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높였지만프로세스개선을 지속화하지는 못함

 

□ 조직(기능)중심의 성과 관리 구조와 이해상충 발생

 

□ 일회적이며 간헐적인 프로세스 개선 노력

 

□ 구현과정보다는 설계과정이 길고 경영진의 관심이 집중되어 실현된 효과에 대해서는 무관심

 

□ 프로세스 개선 효과의 퇴색

 

□ 표준 프로세스로부터의 이탈(Process Deviation) : 개선된 프로세스의 변형이 생김

 


 2nd Wave - ERP

 

 ERP는 개선된 프로세스를 고정화하여 프로세스의 변형과 회귀를 막았지만개선범위와 경쟁우위지속프로세스 변경의 유연성에 대한 한계를 가짐

 

 ERP내에 내장된 선진 프로세스와 타 사의 벤치마킹 내용을 반영하여 ERP를 구현하여 경쟁력 있는 프로세스를 고착시킴

 

□ 개발 시스템보다는 시스템간의 통합성을 보장함

 

   주로 빅뱅(Big- Bang) 또는 모 아니면 도(All-or-Nothing)접근방법을 취하여 구현함

 

□ 개선 범위의 한계 : 주로 경영관리 영역에 치중함

 

□ 경쟁우위 지속이 어려움 : 타 사도 비슷하거나 동일한 내용의 프로세스를 구현하여 경쟁우위가 쉽사리 무너짐

 

□ 프로세스 변경이 어려움 : 시스템의 통합성 때문에 ERP에 내재된 프로세스를 쉽게 변경하기가 어려움

 

      [경영혁신 도입 이유]
 

 3rd Wave - Reengineering Mgt

 

□ 보다 개선 프로세스의 효과를 장기화하고 개선을 지속하기 위해서 프로세스 개선을 관리화함

 

□ 프로세스의 관리 : 정적인 정보 관리에서 동적인 프로세스 관리로 중심적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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