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PM의 프로세스 혁신
(1) 프로세스란?
□ 토마스 데이븐포트(Thomas Davenport)는 그의 역사적 저서, “프로세스 혁신(Process Innovation)"에서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함
- “프로세스란 특정 고객 또는 시장을 위해 의도된 출력물을 생산하기 위해 설계된 구조화되고 측정될 수 있는 활동들의 조합”이라고 단순히 정의
- 제품에 초점을 둘 경우 강조점이 “무엇”이라면 프로세스에 초점을 둘 경우에는 강조점이 “어떻게”라는 사실을 이 정의가 의미
□ 프로세스는 업무활동이 시간과 장소를 가로질러 이루어지는 특정한 순서를 의미하고 시작과 끝을 가지며 또 명확히 정의된 입력과 출력을 가짐
- 프로세스를 요약하면 업무활동의 구조를 말함
□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참가자들 간의 협력과 거래처리 기능 수행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업무 활동들이 완전히 동적으로 조정되는 조합을 말함
① 프로세스 경영의 개념 및 추구 목표
□ 프로세스 경영이란 프로세스의 탁월성을 위해 회사를 프로세스 중심의 조직으로 전환시키는 것임
□ 프로세스가 전략에 부합하도록 하며, 조직 구조와의 상충을 해소하고, 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하도록 하며, 개선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임
② 프로세스 경영의 전략 및 조직 구성
□ 전략
- 회사의 전략적인 방향과 프로세스 및 프로세스관련 투자를 정렬
- 프로세스 전략과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을 의사소통함
□ 조직
- 회사차원의 효율성과 부서차원의 목표간의 균형
- 효과적인 프로세스 실행을 위한 이해를 위한관계자의 훈련
-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역할, 의무와 책임을 정의
□ 개선활동
- 지속적인 개선을 Coordinate함(Best Practices의 공유 포함)
- 프로세스 성과를 측정하고 모니터링, 벤치마킹 수행, 목표설정
□ 시스템
- IT투자가 프로세스의 개선중심으로 Focusing하도록 하여 효과를 극대화함
③ 프로세스 특성
□ 규모가 크고 복잡한 프로세스는 유형물(Materials), 정보(Information), 그리고 결심사항(Commitments)의 흐름이 전체 종단간(End-to-End)에 표현됨
□ 동적인 프로세스는 고객의 요구와 시장상황의 변화에 따라 대응하여야 함
□ 비즈니스 내부 조직 간 또는 비즈니스 간의 경계를 넘어 폭 넓게 분포되어 개별성을 지니며, 서로 다른 기술 플랫폼에 구현된 다수의 응용시스템을 포함함
□ 시작에서 끝까지, 즉 전체 종단간(End-to-End)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
- “주문에서 수금까지” 프로세스 또는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예와 같이 프로세스의 전체 종단간(End-to-End)에 수개월 또는 몇 년이 걸리는 경우까지 있음
□ 자동화되었거나 자동화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며, 프로세스의 신속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단순 반복적인 업무는 컴퓨터에 의해 자동화됨
□ “비즈니스” 측면과 “기술” 측면 양쪽 모두의 특성을 지님
- IT 프로세스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부분 집합이며, IT 프로세스는 사람 또는 기계장치가 수행하는 부분과 IT 프로세스가 수행하는 부분을 포함하는 보다 큰 프로세스의 수행을 지원함
□ 사람의 지능적 활동과 판단에 의존하거나 그것을 지원함
- 컴퓨터가 수행하기에는 너무 비정형적이어서 불가능한 과제나 컴퓨터 수행 중에 개입이 필요한 부분은 사람이 담당함
구 분
| 단순, 정적 프로세스들
| 복합, 동적 프로세스들
|
핵심/중요
활동들
(전략적)
| - 중간 수준의 비즈니스 가치
- 가치 크기가 거래량에 의존
- 표준화된 베스트 프랙티스 적용
- 상이한 계층 간의 지원 필요
- 협업 프로세스 경영이 초점
| - 쉽게 변화하는 성격
- 다수 협력사들 간 조정의 어려움
- 기업 고유의 핵심(Mission-
Critical) 업무 성격
- 지속적 프로세스 개선이 초점
- 의사결정 향상이 필요
|
연계/지원
활동들
(전략성은
약하지만 관리 필요성이 있음)
| - 낮은 수준의 비즈니스 가치
- 다수 협력자들에 걸친 지원 필요
- 효율 증가를 위한 표준화와 자동화가 초점
| - 맞춤 프로세스들
- 아웃소싱 대상
|
(2) BPM을 통한 프로세스 혁신
□ BPM은 조직 내, 조직간, 인간과 시스템간의 상호작용을 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의, 구현, 개선, 관리, 분석, 자동화, 최적화 및 지능화하는 시스템으로 등장
□ 프로세스 중심의 경영 프로세스의 투명한 관리, 프로세스 관리를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최적화를 지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프로세스의 점진적 개선에 의한 기업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함
비교 항목
| 프로세스 개선
| 프로세스 혁신
| BPM 제3의 물결
|
변화수준
| 점진적
| 급진적
| 전체 라이프사이클
|
“As is"와 ”To be"의 해석
| 현재 프로세스, 개선된 신규 버전
| 과거 프로세스, 새로운 프로세스
생성-불연속 발생
| BPM 기능 없음,
BPM 기능 있음
|
시작점
| 존재하는 프로세스
| 오점이 없는
깨끗한 상태
| 새로운 또는
기존 프로세스
|
변화의 빈도
| 일회성 또는 지속성
| 일회성의
주기적인 변화
| 일회성, 주기적, 지속적 또는 진화적
|
요구 시간
| 단기
| 장기
| 실시간
|
추진방식
| 상향식
| 하향식
| 하향식 및 상향식
|
프로세스 개수
| 동시다발적, 여러 프로세스에 걸침
| 1회에 한 개씩
| 동시다발적,
다수의 많은 프로세스에 걸침
|
전행적인 범위
| 좁다, 기능 내부
| 넓다,
여러 기능에 걸침
| 전사적
프로세스 경영
|
시간 범위
| 과거, 현재
| 미래
| 과거, 현재, 미래
|
위험 수준
| 보통
| 높음
| 낮음
|
중요 수단
| 통계적 관리
| 정보기술
| 프로세스 기술
|
도구
| 오프라인
| 해당사항 없음
| 온라인
|
참가자
| 산업 전문가
| 비즈니스 비전문가
| 프로세스 엔지니어 및 모든 구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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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 프랙티스
| 프로세스
| 프로세스와 프랙티스
|
실행방법
| 문화적
| 문화적, 구조적
| 수학적 기반 및 프로세스 기술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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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BPM의 프로세스 혁신 방법론
(1) 프로세스 관리의 정의
□ 프로세스 관리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토대로 프로세스의 현상을 파악하여 분석,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또는 개혁하여 최적으로 실행하도록 하는 것
□ 프로세스 관리 요구분석
- 우리 조직의 고객관점에서의 전략방향은 무엇인가?
- 어떤 프로세스를 관리할 것인가?
- 우리 조직의 프로세스 관리 수준은 어떠한가?
□ 프로세스 분석
- 각각의 프로세스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제반 활동은 무엇인가?
- 각각의 프로세스 책임자는 누구인가?
- 각각의 활동을 위해 필요한 Input과 Output은 무엇인가?
-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업무적인 규칙은 무엇인가?
- 각각의 단계를 수행하는 주체는 누구인가?
- 각각의 활동에 대한 평가기준은 무엇인가?
□ 프로세스 개선
- 각각의 활동에 대한 평가 결과는 무엇인가?
- 보다 개선된 프로세스로 만들기 위하여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가?
- 무엇을 기준으로 개선을 확인할 수 있는가?
(2) 프로세스 관리의 요구분석
□ 우리 조직의 현재 프로세스 관리 수준을 인식
- 프로세스 관리의 시작점을 파악하는데 필요함
- 프로세스 관리 차체에 대한 목표 설정 및 단계별 계획이 수립 되어야 함
(3) 프로세스 분석 및 정의
□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현황 파악
- 프로세스 이름 정의
-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
- 프로세스의 책임자를 명확히 규명해야 함
- 표준화 및 정형화의 정도를 파악하고, 표준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찾음
- 해당 프로세스와 관련된 조직과 역할의 도출
- 해당 프로세스와 연관관계를 갖는 정보시스템 도출
□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세부 단계를 분석함
- 프로세스 수행 중에 발생하는 제반 활동들과 그들의 업무 흐름을 분석함
- 각각의 단계들을 수행하는 규칙과 관련 조직 및 역할을 정의
- 흐름을 정하는 규칙을 분석함
- 각각의 단계별 Input과 Output의 정의
- 프로세스의 성과측정을 위한 지표와 해당 지표의 추출방안 수립
(4) 프로세스 성과 분석 및 개선 사이클
□ BPM은 실제 측정된 프로세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사이클을 지원
□ Process 목표 및 성과관리
- 프로세스 및 단위 업무들에 대한 수행목표 설정이 가능
- 병목현상을 발생시키는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식별 가능
- 프로세스 및 조직 별 프로세스 수행성과의 목표대비 실적 분석이 가능
- 프로세스의 속도, 품질 및 비용의 측면에서 프로세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BPM은 Human, Frequency, Time 관점에서 KPI를 수립하고 프로세스 운영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 전략적 성과관리
- 조직의 비전 및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핵심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기반으로 한 조직의 전략적 과제의 효과적인 실행이 필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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