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공부

BPM의 이해3

woony5231 2008. 10. 10. 14:26
BPM의 이해 - 3. BPM의 프로세스 혁신

1. BPM의 프로세스 혁신

(1) 프로세스란?

□ 토마스 데이븐포트(Thomas Davenport)는 그의 역사적 저서, “프로세스 혁신(Process Innovation)"에서 프로세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함

- “프로세스란 특정 고객 또는 시장을 위해 의도된 출력물을 생산하기 위해 설계된 구조화되고 측정될 수 있는 활동들의 조합이라고 단순히 정의

제품에 초점을 둘 경우 강조점이 “무엇이라면 프로세스에 초점을 둘 경우에는 강조점이 “어떻게라는 사실을 이 정의가 의미

□ 프로세스는 업무활동이 시간과 장소를 가로질러 이루어지는 특정한 순서를 의미하고 시작과 끝을 가지며 또 명확히 정의된 입력과 출력을 가짐

프로세스를 요약하면 업무활동의 구조를 말함

□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참가자들 간의 협력과 거래처리 기능 수행을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업무 활동들이 완전히 동적으로 조정되는 조합을 말함

 

① 프로세스 경영의 개념 및 추구 목표

□ 프로세스 경영이란 프로세스의 탁월성을 위해 회사를 프로세스 중심의 조직으로 전환시키는 것임

□ 프로세스가 전략에 부합하도록 하며조직 구조와의 상충을 해소하고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하도록 하며개선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임

 

② 프로세스 경영의 전략 및 조직 구성

□ 전략

회사의 전략적인 방향과 프로세스 및 프로세스관련 투자를 정렬

프로세스 전략과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을 의사소통함

□ 조직

회사차원의 효율성과 부서차원의 목표간의 균형

효과적인 프로세스 실행을 위한 이해를 위한관계자의 훈련

프로세스 관리를 위한 역할의무와 책임을 정의

□ 개선활동

지속적인 개선을 Coordinate(Best Practices의 공유 포함)

프로세스 성과를 측정하고 모니터링벤치마킹 수행목표설정

□ 시스템

- IT투자가 프로세스의 개선중심으로 Focusing하도록 하여 효과를 극대화함

 

③ 프로세스 특성

□ 규모가 크고 복잡한 프로세스는 유형물(Materials), 정보(Information), 그리고 결심사항(Commitments)의 흐름이 전체 종단간(End-to-End)에 표현됨

□ 동적인 프로세스는 고객의 요구와 시장상황의 변화에 따라 대응하여야 함

□ 비즈니스 내부 조직 간 또는 비즈니스 간의 경계를 넘어 폭 넓게 분포되어 개별성을 지니며서로 다른 기술 플랫폼에 구현된 다수의 응용시스템을 포함함

□ 시작에서 끝까지즉 전체 종단간(End-to-End)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

- “주문에서 수금까지” 프로세스 또는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예와 같이 프로세스의 전체 종단간(End-to-End)에 수개월 또는 몇 년이 걸리는 경우까지 있음

□ 자동화되었거나 자동화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며프로세스의 신속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단순 반복적인 업무는 컴퓨터에 의해 자동화됨

 “비즈니스” 측면과 “기술” 측면 양쪽 모두의 특성을 지님

- IT 프로세스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부분 집합이며, IT 프로세스는 사람 또는 기계장치가 수행하는 부분과 IT 프로세스가 수행하는 부분을 포함하는 보다 큰 프로세스의 수행을 지원함

□ 사람의 지능적 활동과 판단에 의존하거나 그것을 지원함

컴퓨터가 수행하기에는 너무 비정형적이어서 불가능한 과제나 컴퓨터 수행 중에 개입이 필요한 부분은 사람이 담당함

구 분

단순정적 프로세스들

복합동적 프로세스들

핵심/중요

활동들

(전략적)

중간 수준의 비즈니스 가치

가치 크기가 거래량에 의존

표준화된 베스트 프랙티스 적용

상이한 계층 간의 지원 필요

협업 프로세스 경영이 초점

쉽게 변화하는 성격

다수 협력사들 간 조정의 어려움

기업 고유의 핵심(Mission-

Critical) 업무 성격

지속적 프로세스 개선이 초점

의사결정 향상이 필요

연계/지원

활동들

(전략성은

약하지만 관리 필요성이 있음)

낮은 수준의 비즈니스 가치

다수 협력자들에 걸친 지원 필요

효율 증가를 위한 표준화와 자동화가 초점

맞춤 프로세스들

아웃소싱 대상

 

 

(2) BPM을 통한 프로세스 혁신

 

 BPM은 조직 내조직간인간과 시스템간의 상호작용을 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의구현개선관리분석자동화최적화 및 지능화하는 시스템으로 등장

□ 프로세스 중심의 경영 프로세스의 투명한 관리프로세스 관리를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최적화를 지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프로세스의 점진적 개선에 의한 기업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함

 

비교 항목

프로세스 개선

프로세스 혁신

BPM 3의 물결

변화수준 

점진적

급진적

전체 라이프사이클

As is"와 ”To be"의 해석

현재 프로세스개선된 신규 버전

과거 프로세스새로운 프로세스

생성-불연속 발생

BPM 기능 없음,

BPM 기능 있음

시작점

존재하는 프로세스

오점이 없는

깨끗한 상태

새로운 또는

기존 프로세스

변화의 빈도

일회성 또는 지속성

일회성의 

주기적인 변화

일회성주기적지속적 또는 진화적

요구 시간

단기

장기

실시간

추진방식

상향식

하향식

하향식 및 상향식

프로세스 개수

동시다발적여러 프로세스에 걸침

1회에 한 개씩

동시다발적

다수의 많은 프로세스에 걸침

전행적인 범위

좁다기능 내부

넓다,

 여러 기능에 걸침

전사적

 프로세스 경영

시간 범위

과거현재

미래

과거현재미래

위험 수준

보통

높음

낮음

중요 수단

통계적 관리

정보기술

프로세스 기술

도구

오프라인

해당사항 없음

온라인

참가자

산업 전문가

비즈니스 비전문가

프로세스 엔지니어 및 모든 구성원

작업 

프랙티스

프로세스

프로세스와 프랙티스

실행방법

문화적

문화적구조적

수학적 기반 및 프로세스 기술 표준

 

 

2. BPM의 프로세스 혁신 방법론

(1) 프로세스 관리의 정의

□ 프로세스 관리란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토대로 프로세스의 현상을 파악하여 분석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또는 개혁하여 최적으로 실행하도록 하는 것

□ 프로세스 관리 요구분석

우리 조직의 고객관점에서의 전략방향은 무엇인가?

어떤 프로세스를 관리할 것인가?

우리 조직의 프로세스 관리 수준은 어떠한가?

□ 프로세스 분석

각각의 프로세스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제반 활동은 무엇인가?

각각의 프로세스 책임자는 누구인가?

각각의 활동을 위해 필요한 Input Output은 무엇인가?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업무적인 규칙은 무엇인가?

각각의 단계를 수행하는 주체는 누구인가?

각각의 활동에 대한 평가기준은 무엇인가?

□ 프로세스 개선

각각의 활동에 대한 평가 결과는 무엇인가?

보다 개선된 프로세스로 만들기 위하여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가?

무엇을 기준으로 개선을 확인할 수 있는가?

 

(2) 프로세스 관리의 요구분석

□ 우리 조직의 현재 프로세스 관리 수준을 인식

프로세스 관리의 시작점을 파악하는데 필요함

프로세스 관리 차체에 대한 목표 설정 및 단계별 계획이 수립 되어야 함

 

 

(3) 프로세스 분석 및 정의

□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현황 파악

프로세스 이름 정의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

프로세스의 책임자를 명확히 규명해야 함

표준화 및 정형화의 정도를 파악하고표준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찾음

해당 프로세스와 관련된 조직과 역할의 도출

해당 프로세스와 연관관계를 갖는 정보시스템 도출

□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세부 단계를 분석함

프로세스 수행 중에 발생하는 제반 활동들과 그들의 업무 흐름을 분석함

각각의 단계들을 수행하는 규칙과 관련 조직 및 역할을 정의

흐름을 정하는 규칙을 분석함

각각의 단계별 Input Output의 정의

프로세스의 성과측정을 위한 지표와 해당 지표의 추출방안 수립

 

(4) 프로세스 성과 분석 및 개선 사이클

 BPM은 실제 측정된 프로세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 사이클을 지원

 Process 목표 및 성과관리

프로세스 및 단위 업무들에 대한 수행목표 설정이 가능

병목현상을 발생시키는 프로세스를 신속하게 식별 가능

프로세스 및 조직 별 프로세스 수행성과의 목표대비 실적 분석이 가능

프로세스의 속도품질 및 비용의 측면에서 프로세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BPM Human, Frequency, Time 관점에서 KPI를 수립하고 프로세스 운영을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 전략적 성과관리

조직의 비전 및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핵심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기반으로 한 조직의 전략적 과제의 효과적인 실행이 필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