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공부

BPM의 이해4

woony5231 2008. 10. 10. 14:27
BPM의 이해 - 4. RTE(Real Time Enterprise) 구현의 BPM

1. RTE?

(1) RTE(Real Time Enterprise) 개요

 RTE 개념

□ 최근 부상하고 있는 RTE(Real Time Enterprise) 개념은 IT 기반의 단순한 속도향상보다는 Think-Do-See 차원의 실행력과 유연성 강화를 추구하고 있음

 RTE는 점점 더 빨라지는 기업 경쟁 환경에 대응하는 새로운 경영혁신 수단으로서 궁극적으로는 고객의 기대수준을 뛰어 넘는 조직체질을 갖추는데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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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TE 조건

 Closed Loop 프로세스

기업 내외의 End To End 연결(수평적 관점)

- Plan-Do-See 체계의 확립(수직적 관점)

- Human Process System Process의 융합

지연 없는 정보의 연계

□ 통찰력 있는 조직

성과를 중시하는 경쟁력 있는 조직문화

예지력시스템적 사고유연성

학습하는 조직(협업적 팀 Work에 의한 시너지)

□ 끊임없는 변화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혁신

 

 RTE의 경쟁력

 RTE는 선행적 지표관리를 통한 사전문제 인식과 유연하고 빠른 대응역량을 갖춤으로써 목표한 성과를 달성 할 수 있도록 함

보통기업

Real Time 기업

주기적 다단계 관리

실시간 실무-관리 연동 방식

사후관리 중심 경영

사전관리 중심 경영

후행 지표관리

선행 지표관리

 

 

 RTE를 위한 Approach

 RTE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는 기업 경영을 이루는 각 영역을 새로운 원칙 하에 분석설계하는 시도가 필요함

항목

기존 방법

RTE 방법

목적

비용절감프로세스 효율성 중시

외부 만족을 통한 효과 중시

구현단위

시스템 또는 프로세스

- Business Process Cycle

설계방향

결과중심의 지표운영과 사후관리

수직적 관리 구조

주기적,Batch 방식의 프로세스 연계

기능조직과 Staff조직으로 구성

사전대응을 위한 선행적 지표관리

- Closed Loop 구조

- Event 기반의 지연 없는 프로세스 연계

네트워크형 개방형 구조

구현방법

- Application별 구현과 연계

- System 프로세스 위주

- Architectural Approach

- System Human프로세스를 융합

[도표 3]  RTE를 위한 접근 방식

 

(2) RTE에 있어 BPM의 중요성

 BPM은 향상된 민첩성통제성책임성을 기업에게 제공하고 중복을 제거하며 자동화를 확대하여 대내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율화함

 BPM은 프로세스 설계 및 실행을 위한 시스템을 직접 만드는 수단을 제공하고 “조기 응용시스템 개발(RAD : Rapid Application Development)”이 아니고 비즈니스 사이클에서 아예 응용시스템 개발을 제거하는 것임

□ BPM은 가치사슬을 가로질러프로세스의 모든 참가자들즉 시스템사람정보장치를 포함하는 프로세스 모델링을 지원하고 그 모델링은 하향식(Top-Down)과 상향식(Bottom-Up) 모두가 가능하게 함

□ BPM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이 업무 데이터를 응용시스템들과 사업 협력사들 간에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이용되는 것과 같이전체 종단 간(End-to-End)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공유하는 플랫폼이 됨

□ BPM은 프로세스들이 어디에서 만들어지건 또 그들이 놓여 있는 서로 다른 기술적 하부구조가 상호 배타적이건 간에 관계없이그 프로세스들이 자연스럽게 통합되고협업하고결합하고분해 되도록 지원함

 BPM은 재사용이 가능한 프로세스 패턴들을 만들어 냄

 BPM은 매일매주매 분기 등 비즈니스 사이클 진행속도로 실세계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변화를 따라갈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됨

□ BPM은 활동기준 원가(ABC)와 같은 핵심 비즈니스 지표들을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실행으로부터 직접 도출하도록 돕고 BPM은 프로세스 전체에서 참가자들이 교환하는 모든 정보에 대한 관리를 포함하며프로세스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고 투명성과 지속성을 갖게 함

 BPM은 가치사슬을 가로지르는 복잡한 프로세스의 실행도 매우 단순화시키고 현재 가치사슬 간 구현을 어렵게 만드는 점 대 점(Point to Point) 통합 방법이 지닌 문제를 제거하기 때문임

 BPM은 기업 간 협업이 물 흐르듯이 처리되고 관리되고 모니터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가치사슬 통합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의 기초 운영 환경이 됨

 BPM은 과거의 기술과는 달리 비즈니스 운영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가운데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자동으로 도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함

 BPM은 협력 관계의 여러 업체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설계를 해당 산업 차원에서 이루도록 도와 줄 것이며가상조직을 위한 프로세스의 가치관리 분석 도구들을 제공할 것임

 

 2. BPM의 프로세스 관리 응용

(1) BPM의 프로세스 관점

 BPM 관련 솔루션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체를 자동화하는 프로세스 관점에서의 BPM과 시스템 구축 및 적용 과정에서 관련 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들을 통합시켜주는 통합 관점의 두 가지가 있음

- BPM의 통합 측면과 관련된 다른 개념들로는 Work Flow, 기업 어플리케이션 통합(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EAI)이 있음

프로세스 측면과 관련된 다른 개념으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석(Business Process Analysis : BPA), 비즈니스 룰 엔진(Business Rule Engine : BRE), 그리고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Business Process Monitering : BAM)이 있음

 

①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

 BPM이라는 약자는 종종 서로 다른 상황에서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포괄적인 관점에서 볼 때 BPM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Modeling)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Management) 둘 다 의미함

□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은 고안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내의 정보나 문서의 흐름에 대한 그래픽적인 시각을 창출하는데 사용되는 도구들을 의미함

□ 이러한 모델의 창출은 비즈니스 지식 파악정보 흐름에 대한 이해의 증진시스템 분석 노력의 지원그리고 내외부의 통합 프로젝트들의 요구조건들을 가시화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함

□ 반면에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BPM은 원래 프로세스 자동화와 내부 EAI 활동을 결합하는 것을 의미함

□ 현재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는 현재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Modeling),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Integration), Work Flow, 그리고 통합 B2B 수행역량을 포함

□ 이러한 논의의 관점에서 보면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은 완전한 BPM 솔루션을 구성하는 요소들 중의 하나로경제적이면서도 위험을 줄이면서 Best Practices를 실행시키는 것을 지원하는 프로세스의 맨 앞단에서부터 설계역량(Upstream Design Capability)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 이러한 BPM 제품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들로는 IBM, TIBCO, webMethods, Vitria, SeeBeyond, BEA, Sybase, Microsoft 등이 있는데이들 기업들은 어플리케이션 통합 툴들의 복합 스위트를 제공하는 기업들임

□ 한편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 툴들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면서 선호되는 상황들이 존재함

처음부터 거대한 BPM 툴을 적용하기 보다는 기업의 처한 상황에 따라 두 도구들 간의 적절한 활용이 필요함

□ 독립적인 프로세스 모델링 툴을 제공하고 있는 벤더들에 해당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음

조직이 전문화된 통합 벤더들로부터 독립성을 유지하고자 하는 경우

조직의 프로세스가 지나치게 복잡하여 어플리케이션 통합 벤더들 제공품(Offerings)에 포함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 툴의 추상화 수준(The Level of Abstraction)이 조직의 프로세스를 모델링 하는데 적당하지 않은 경우

조직이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 역량을 필요로 하지만 자신들의 거래 파트너들과 포괄적인 통합 역량을 실행하는 것을 원하지는 않을 때

□ 반면에조직들이 지나치게 복잡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포괄적인 내외부 통합 노력을 추구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고가능한 단일 벤더로부터 많은 통합된 요소들을 얻고자 하는 경우에는 스위트 일부로서 모델링 툴들을 선호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음

 

 Business Process Analysis(BPA)

□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석(BPA)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링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설계 부분을 담당하는 도구

 BPA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음

먼저 하나는 비즈니스 흐름과 관계없이 현재의 비즈니스 활동들을 찾아내어 이들을 기업의 핵심적인 목표들과 결합시키는 방법으로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데 중요한 활동들유지관점에서 존재할 필요가 있는 활동들그리고 제거 대상이 되는 활동들을 선별하여 미리 포착해내는 방법임

 BPA 툴들의 주요 목적은 비즈니스 흐름을 설계하는 것으로 이들 기업들이 최적화된 흐름을 위한 목표를 정할 수 있도록 대안적 솔로션들을 문서화하여 분석하는 것을 지원함

 BPA 툴은 MQ Series와 같은 메시지 원천이나 운영 데이터 스토어로부터 시간이 기록된 메시지를 잡아내는 Audit Logs로부터 데이터를 처리하여관찰된 프로세스 흐름을 묘사하기 위해 제안된 하나의 노리 모형 하에서 서로 떨어져 있는 프로세스 요소들을 함께 묶을 수 있음

 

 Business Rule Engine(BRE)

 BRE 기술은 흐름 통제(Flow Control)의 영역을 관장하는 것으로 분석?설계의 결과들은 Best Practice 및 잘 조절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흐름이 사업을 최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제시해주는 BRE에서 일단락됨

□ 최적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흐름을 실행?유지시키는 것은 오류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으며적응 능력이 있는 비즈니스 규칙들은 흐름의 규칙들을 변화시킴으로써경직된 대응을 예방할 수 있음

□ 이러한 BRE 기술은 사업 환경에서 요구되는 민첩성을 제공함

 BRE로 인한 반응적 변화는 고위 경영진의 관심의 영역이 될 것이고, BRE는 기획된 민첩성(Planned Agility)을 위해 BPA로 대표되는 비즈니스 모델링과 연계되어 활용될 것임

□ 이미 기업들이 다른 기획 도구들을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아직도 많은 기업들은 시나리오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관련된 규칙들을 가지고 시나리오 계획을 개발할 것임

 

 Business Activity Monitoring(BAM)

 BAM Gartner가 제안한 개념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핵심 성과지표데이터 수집 등을 통해서 획득되는 주요한 비즈니스 이벤트에 대한 실시간 레포팅분석 및 경보 방법”으로 정의

□ 이는 기업의 주요 사업 추진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함으로써 사업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하는 방법론 또는 기법으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음

 BAM은 메시지 창고(Message Warehouse)/실산 운용 데이터 저장소에서 비즈니스 이벤트 이력을 분석해서 서로 관계가 있는 비즈니스 활동들의 정확성효율성품질 및 안정성을 추적하는 기능을 수행함

 BAM은 비즈니스 활동에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프로세스 소유자들의 역할을 증대시킬 것으로 단순한 모니터링뿐만 아니라실시간 반응을 통해 프로세스 소유자가 사후 손해 평가에서 사전 예방?개입 조치를 취하는 것을 가능하게 함

 BAM에 대한 Gartner의 논리적 아키텍처는 이벤트가 실시간 반응으로 변환될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

 BPM BAM의 선구적인 형태로 BPM 역량이 있는 벤더들은 자신들의 프로세스 모니터링 역량을 강화하기위해 BAM 기능을 강화하고자 할 것임

 

(2) 프로세스 성숙도의 진단

 

□ 회사의 전반적인 프로세스 관리 역량과 프로세스 자체의 성숙도를 진단하고 개선목표를 설정함

수준

명칭

설명

수준 1

Initial(초기)

대부분의 프로세스들이 정의되지 않음

수준 2

Repeatable(반복적)

일부의 프로세스가 정의됨

하부프로세스와 활동들이 정의되지 않음

가치사슬과 상위 프로세스그리고 프로세스간의 계가 잘 정의되지 않음

프로세스 모델링 도구를 도입하고 프로세스 재설계 방법론에 투자를 함

수준 3

Defined(정의된)

대부분의 프로세스가 정의됨

하부프로세스와 활동들이 정의됨

가치사슬과 상위 프로세스그리고 프로세스간의 관계가 잘 정의됨

일부의 프로세스 성과척도가 정의됨

일부의 관리자들이 프로세스관리자로서의 역할 을 개념적으로 파악

프로세스를 시스템으로 저장하고 관리함

수준 4

Managed(관리되는)

프로세스 성과척도가 잘 정의됨

프로세스 관리자가 프로세스 관리자로서의 본인의 역할을 명확하게 인식함

프로세스 성과 데이터가 수집분석 됨

- IT 어플리케이션업무기술서지식관리 시스템교육/훈련이 프로세스와 잘 부합됨

수준 5

Optimizing(최적화된)

프로세스가 잘 측정되고 관리됨

프로세스 개선팀이 존재하고 끊임없이 개선을 추구함

[도표 4]  Business Process Management 역량의 성숙도